▶ 정보 전송 방식
- 단방향 :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(TV, 라디오)
- 반이중 : 한쪽에서 송신하면 다른 쪽에서는 수신만 가능 (무전기)
- 전이중 : 동시에 송/수신 가능 (전화기)
▶ 네트워크 토폴로지
: 노드와 링크의 구성 방식

■ 스타형/성형 = 중앙집중형
- 중앙노드와 1:1 (P2P) 연결
- 고장 발견, 유지 보수, 확장이 쉬움
- 중앙 노드의 제어 장치가 통신망의 처리 능력, 신뢰성 결정
■ 버스형
- 한 개의 회선에 여러 단말 장치 연결, 회선 양 끝 종단장치 필요
- 단말 하나가 고장나도 전체 영향 없기에 신뢰성 높음
- 설치/제거 용이, 기밀성 낮고 통신 회선의 제한이 있음
■ 링/루프 = 원/환형
- 인접한 단말기를 서로 연결 / 양방향 전송 가능
- 통신망 하나가 고장 시 전체 통신망 마비
- 단말장치 추가 / 제거, 기밀 보호 어려움
■ 트리/계층 분산형
- 나뭇가지 모양으로 계층적 연결 / 분산처리 시스템 구성 방식
- 확장이 많으면 트래픽 (통신량) 과중됨
■ 망/매쉬 = 그물/완전형
- 모든 지점의 단말기를 서로 연결 / 빠른 응답시간, 높은 연결성
- 통신량이 많은 경우 유리함 (공중 데이터 통신망)
- 회선 장애 발생 시 다른 경로로 전송 /높은 보안성 및 안정성
- 단말 장치 추가/제거 어려움 (낮은 확장성)
▶ 동기/비동기 전송
구분 | 동기 | 비동기 |
전송 단위 | 데이터 블록 단위 | 문자 단위 |
동기 제어 방식 | 클럭 동기 | Start bit, Stop bit |
통신 속도 | 고속 | 저속 |
회로 복잡도 | 복잡 | 단순 |
휴지 기간 | 블록 간 휴지 기간 없음 → 높은 전송 효율 |
문자 간 휴지 기간 존재 가능 → 낮은 전송 효율 |
예시 | 데이터 통신망, 전화 교환망 | 편지, 이메일 |
전송 방식 | 문자 동기 방식 (SYN, STX, ETX) 비트 동기 방식 |
- |
▶ 비동기 전송 모드 (ATM, Asynchronous Transfer Mode)
- 자료를 일정한 크기(Cell)로 정한 후 순서대로 전송 / 멀티미디어 서비스 적합
- Cell: 고정 길이 패킷 크기 53 Byte (페이로드 48Byte + 헤더 5 Byte)
- 단순한 처리 방식 / 고속망 적합 / 실시간 및 비실시간 서비스 제공 기능
- 고정 비트레이트(CBR) 및 가변 비트레이트(VBR) 모두 처리 가능
▶ IPv4 / IPv6 특징
IPv4 | IPv6 |
10.97.135.183 (0~255 = 256개 = 8Bit) |
2544::D6::4B::13F:2C4F 0000~FFFF (각 자리를 :콜론으로 구분) |
10진수 (0~9) | 16진수 ( 0~9 + A~F ) |
8 Bit * 4개 = 32 Bit | 16 Bit * 8개 = 128 Bit |
유니, 멀티, 브로드 캐스트 | 유니, 멀티, 애니 캐스트 |
* IPv6는 주소의 확장성/융통성/연동성이 높으며, IPv4 대비 전송 속도가 빠름, 인증성/기밀성, 데이터 무결성으로 보안 문제 해결 가능, 패킷 크기 제한 없으며 등급/서비스별 패킷 구분 가능 → 품질 보장 용이
▶ 캐스팅 전송 방식
유니캐스트 | 일 대 일 통신 (단일통신 / 단일수신) |
멀티캐스트 | 일 대 다 통신 (단일송신 / 다중수신) |
브로드캐스트 | 호스트가 속해 있는 네트워크 전체를 대상으로 패킷 전송 |
애니캐스트 | 일 대 일 통신 (수신 가능한 노드 중 가장 가까운 한 노드와 통신) |
▶ 프로토콜 (Protocol)
정보 교환을 위해 무엇을, 어떻게, 언제 통신할 것인지 (구문, 의미, 순서)를 정한 통신 규약
[기능]
- 흐름제어 : 패킷 흐름(전송량/속도)를 조정하여 송수신 안정성 유지
- 동기화 : 송/수신이 같은 상태를 유지
- 오류 제어 :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, 복원/정정
▶ 흐름 제어 방식
Stop and Wait | - 수신 측 확인 후 다음 패킷 전송 -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 전송 |
Sliding Window | - 수신 측 확인 없이 사전에 정해진 패킷 수 만큼 연속적으로 전송 - 한 번에 여러 패킷을 동시에 전송 가능 - 긍정 수신 시 윈도우 크기 증가 / 부정 신호 시 윈도우 크기 감소 |
Slow start | - 정상 패킷 전송 시 혼잡 윈도우 크기를 패킷마다 1씩 증가시키나 혼잡 현상 발생 시 혼잡 윈도우 크기를 1로 줄임 |
Congestion Avoidance | - 네트워크 내 패킷의 지연이 너무 높아 트래픽이 붕괴되지 않도록 패킷의 흐름을 제어하는 트래픽 제 어 |
▶ 전송 오류 제어 방식
- 전진 오류 수정 (FEC, Foward Error Correction)
: 수신 측에서 스스로 오류 검출 후 수정한느 방식 (송신 측에 별도 통보 X)
ex. 해밍코드 / 상승코드
- 후진 오류 수정 (BEC, Barkward Error Correction)
: 오류 발생 시 송신측에 재전송 요구
ex. 패리티 검사 / CRC (Cyclic Redundancy Check) / 블록 합
▶ 오류 검출 방식
해밍 코드 | - 수신측에서 오류 검출 후 자동 수정 / 1비트 오류 수정 가능 - 검출 가능 최대 오류 수 = 해밍 거리 - 1 |
상승 코드 | - 순차적/한계값 디코딩 사용 / 여러 비트의 오류 수정 가능 |
패리티 검사 | - 7~8개 비트로 구성된 데이터 블록 끝에 특정 패리티 비트(짝수/홀수)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|
순환 중복 검사 (CRC) |
- 다항식을 통해 산출된 값으로 오류 검사 (집단 오류 해결) - 데이터 뒤 오류 검출코드 FCS (Frame Check Sequence) 추가 |
블록 합 | - 짝수개 비트 오류 검출 불가한 패리티 검사를 개선한 방법 - 데이터 블록의 수평/수직 패리티 비트 추가 |
■ Oauth
- 다양한 플랫폼의 특정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제공하지 않고 제 3자 클라이언트가 사용자의 접근 권한을 위임 받을 수 있는 표준 프로토콜 (사용자 인증에 사용되는 표준 인장 방법 /공개 API로 구현)
■ IPC (Inter-Process Communication)
- 실행 프로세스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
- 종류 : 파이프, 메세제 큐, 공유 메모리, 세마포어, 소켓
■ Ad-hoc Network
- 기지국/액세스 포인트와 같은 네트워크 장치가 필요하지 않고, 멀티 홉 라우팅 기능에 의해 무선 인터페이스가 가지는 통신 거리상의 제약 극복
- 긴급 구조, 긴급 회의 전쟁터에서긔 군사 네트워크에 활용
▶ IEEE 802 LAN 표준안
802.2 | 논리 링크 제어 (LCC) | 802.6 | 도시형 통신망 (MAN) |
802.3 | CSMA/CD | 802.8 | Fiber Optic LANS |
802.4 | Token Bus | 802.9 | 종합 음성/데이터 네트워크 |
802.5 | Token Ring | 802.11 | 무선 LAN |
▶ OSI 참조 모델 (7계층)
TCP/IP 4계층 | ||
응용 계층 (Application) |
응용 프로그램이 OSI 환경에 접속 가능한 서비스 | <응용 계층> Telnet / FTP HTTP / POP SMTP DHYCP / SNMP DNS |
표현 계층 (Presentation) |
응용 세션 간 코드/데이터 변환, 데이터 암호화/압축 | |
세션 계층 (Session) |
컴퓨터 간 세션/연결을 생성ㅇ/유지/종료하여 적절한 통신 상태 유지 | |
전송 계층 (Transport) |
종단(END-to-END) 간 투명한 데이터 전송/전달 주소 설정 / 다중화 / 오류 제어 / 흐름 제어 수행 | <전송 계층> TCL / UDP |
네트워크 계층 (Network) |
개방 시스템 간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 / 데이트 교환 경로 설정(Routing), 트래픽 제어, 패킷 정보 전송 | <인터넷 계층> IP / ICMP ARP / RARP |
데이터 링크 계층 (Data link) |
송/수신 간 속도 차이 해결 위한 흐르 제어 기능 프레임 동기화 / 오류 제어 기능 / 노드 간 프레임 전송 → 물리적 주소 (MAC) 설정 |
<네트워크 액세스> HDLC / PPP LLC |
물리 계층 (Physical) |
전송에 필요한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 특성을 정의 데이터를 0과 1의 전기적 신호로 변환 |
▶ HDLC 프로토콜 : High Level Data Link Control
- 대표적 데이터링크 프로토콜 / 비트 동기 방식
- BSC (프레임 전송 제어 문자 삽입) / LAP-B (패킷 교환망) / LAP-D (ISDN 에서 사용)
- PPP (전화 회선을 이용간 PC간 연결) / LLC (LAN 프로토콜)
■ [HDLC 링크 구성]
- 불균형 (1 대 다 구성) / 균형 (1 대 1 구성)
* 주국 : 데이터 전송 명령 수행 / *종국 : 명령에 응ㄷ답 / *혼합국 : 명령과 응답 모두 처리
■ [HDLC 전송 모드]
정규 응답 모드 : NRM (Normal Response Mode) |
주국과 종국의 관계 (불균형) → 종국에서 데이터 전송 시 주국 허락 필요 |
비동기 균형 모드 : ABM (Asynchronous Balanced Mode) |
대등한 혼합국 간의 관계 (균형) → 양쪽에서 명령과 응답 모두 전송 가능 |
비동기 응답 모드 : ARM (Asynchronous Response Mode) |
불균형 모드 / 종국이 주국의 허락 없이 데이터 전송 및 송신 가능하나 제어 기능은 주국만 허용 |
▶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
IP | - Internet Protocol /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 - 비연결형 데이터그램 방식 / 신뢰성 보장 X / 패킷을 분할 및 병합 - 헤더 체크섬(header checksum) 제공 / 데이터 체크섬은 제공 X |
ICMP | -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/ 헤더 8Byte - IP와 함께 통신 간 오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 제어 메시지 관리 |
ARP | - Address Resolution Protocol - 호스트 IP 주소를 네트워크 접속 장비의 물리적 주소(MCA)으로바꿈 |
RARP | -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- ARP 반대로 물리적 주소(Mac Address)를 IP즈소로 변환하는 기능 |
IGMP | -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- 멀티 캐스트 지원한느 호스트/라우터 간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 |
RIP | - Routing Informanion Protocol - 최소 Hop count (최단거리) 경로로 라우팅하는 프로토콜 |
NAT | - Network Address Translation (네트워크 주소 변환) -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IP를 공인 IP 주소로 변환한느 기술 → 1개의 정식 IP 주소에서 다량의 가상 사설 IP주소를 할당 / 연결 |
▶ 전송 계층 프로토콜
TCP | -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/ 양방향 서비스 제공 - 순서 제어 / 오류 제어 / 흐름 제어 기능 → 높은 신뢰성 - 프로토콜 헤더는 기본적으로 20~60 Byte - 패킷 단위의 스트림 위주 전달 |
UDP | - User Datagram Protocol /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- TCP 대비 단순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 적고, 전송 속도 빠름 (제어 X) - 실시간 전송 유리 / 신뢰성 보다는 속도가 중요한 네트워크에 활용 |
RTCP | - Real-time Control Protocol / RTP 패킷의 전송 품질 제어 - 세션에 참여한 각 참여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 전송 |
▶ 응용 계층 프로토콜
Telnet (23) | 다른 컴퓨터 접속 후 원격 서비스 제공 / 가상의 터미널 기능 수행 |
FTP (21) | File Transfer Protocol /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(컴퓨터-인터넷) |
HTTP( 80) | Hyper Text Tran sfer Protocol / WWW 내 HTML 문서 송수신 위한 프로토콜 / GET과 POST 메서드를 통해 메시지 주고 받음 |
SMTP (25) |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/ 전자 우편 교환 서비스 |
DNS | Domain Name System /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 |
SNMP |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l TCP / IP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(네트워크 기기 정보 전송 규약) |
DHCP | IP주소 및 TCP/IP 프로토콜의 기본 설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자동 제공 |
▶ IP 헤더 구조
버전 (Version) |
사용 중인 프로토콜 버전 (ex. IPv4 / IPv6) |
헤더 길이 (Hedaer Length) |
IP 헤더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표현 (20~ 60 Byte) |
서비스 유형 (Service Type) |
요구 서비스 품질 지정 (패킷의 전송 우선순위 제공) |
전체 패킷 길이 (Packet Length) |
IP 헤더 + 데이터 포함된 전체 IP 패킷 길이 |
식별자 (Identificatioin) |
전송 패킷을 식별하기 위한 부여된 일련번호 (16 Bit) |
플래그 (Flags, DF/MF) |
단편화(분할) 상태를 표현 |
단편 오프셋 (Fragmentation Offset) |
단편화(분할)된 패킷들의 순서를 지정 |
수명 (Time to live, TTL) |
패킷이 네트워크를 통과할 수 있는 마은 라우터의 최대 개수 |
프로토콜 타입 (Protocol Type) |
데이터에 포함되는 상위 프로토콜 종류 표현 - Ex. 1 = ICMP / 2 = IGMP / 6 = TCP / 17 = UDP |
헤더 체크섬 (Header Checksum) |
헤더 필드의 오류 발생 유무 검사 |
발신지/목적지 주소 (Souce / Destination IP Address) |
패킷을 보낸/받는 IP 주소 |
■ IPv4 헤더 구조

▶ TCP 헤더 구조
송신지 포트 (Souce Port) |
출발지 포트 번호 |
수신지 포트 (Destination Port) |
목적지 포트 번호 |
일련 번호 (Sequence Number) |
송신자가 지정한 순서 번호로 몇 번째 데이터인지 전달 송신자 → 수신자 / 원활한 흐름 제어 목적 |
확인 응답 번호 (Acknowledgement Number) |
수신자 → 송신자에게 다음 번 데이터가 몇 번째인지 전달 |
헤더 길이 (Data Offset) |
TCP 헤더 길이 (실제 데이터 상에서의 TCP 세그먼트의 시작 위치의 오프셋) |
예약된 필드 (Reserved) |
현재 사용하지 않는 필드 |
윈도우 크기 (Windows) |
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 |
체크섬 (Checksum) |
패킷의 오류 검출 코드 |
긴급 포인터 (Urgent Pointer) |
긴급 데이터 처리 목적 (URG 플래그 비트가 지정된 경우에만 유효) |
TCP 플래그 | URG : 긴급 데이터 존재 / ACK : 승인 비트 PSH : 밀어 넣기, 즉각 전송 요구 / RST : 연결 초기화 비트 SYN : 연결 동기화 비트 / FIN : 연결 종료 비트 |
■ TCP 헤더 구조

▶ 패킷 교환 방식
■ 가상 회선 방식 (VC, Virtual Circuit)
- 별도의 가상 회선으로 송/수신 간 데이터 전달
- 전송 완료 후 가상회선도 종료 → 패킷 전송 전 논리적 통신 경로를 미리 설정
■ 데이터 그램 방식 (Datagram)
- 정보 전송 단위 : 패킷 (규격화 및 고정된 길이)
→ 연결 경로 사전 설정 없이 각 패킷을 순서에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전송
▶ 라우팅 (Rounting)
송수신 호스트 간 패킷 전달 경로를 선택
- IGP (Interior Gateway Protocol) : 하나의 AS (Autonomous System, 동일 그룹) 내 라우팅 정보 교환
- EGP (Exterior Gateway Protocol) : 서로 다른 AS 간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
IGP | RIP (Routing Informantion Protocol) |
- 거리 벡트 라우팅 프로토콜 - 최대 15홉 지원 - 최단 경로 탐색으로 Bellman-Ford 알고리즘 사용 - EGP 보다는 IGP에 해당 -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 적합 |
OSPF (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) |
- RIP 단점 개선 목적 - 대규모 네트워크네 널리 사용 - 실시간 노드 간 거리, 링크 상태 반영 - 다익스트라 (dijkstra) 알고리즘 사용 |
|
EGP | BGP (Border Gateway Protocol) |
- 대규모 네트워크 적합 - Path Vector 기반 라우팅 - 다양한 경로 속성 고려한 최적 경로 설정 |
▶ VPC 관련 프로토콜
L2FP | - Layer 2 Forwarding Protocol - Cisco 사에서 개발 / UDP 사용 |
PPTP | - Point-to-Point Tunneling Protocol - MS사 개발 /일 대 일 통신 지원 |
L2TP | - Layer 2 Tunneling Protocol - L2FP와 PPTP의 기능 결합 - 인터넷 내 두 지점 간 가상의 터널을 만들어 통신을 안전하게 전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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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 정보 전송 방식
- 단방향 :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 (TV, 라디오)
- 반이중 : 한쪽에서 송신하면 다른 쪽에서는 수신만 가능 (무전기)
- 전이중 : 동시에 송/수신 가능 (전화기)
▶ 네트워크 토폴로지
: 노드와 링크의 구성 방식

■ 스타형/성형 = 중앙집중형
- 중앙노드와 1:1 (P2P) 연결
- 고장 발견, 유지 보수, 확장이 쉬움
- 중앙 노드의 제어 장치가 통신망의 처리 능력, 신뢰성 결정
■ 버스형
- 한 개의 회선에 여러 단말 장치 연결, 회선 양 끝 종단장치 필요
- 단말 하나가 고장나도 전체 영향 없기에 신뢰성 높음
- 설치/제거 용이, 기밀성 낮고 통신 회선의 제한이 있음
■ 링/루프 = 원/환형
- 인접한 단말기를 서로 연결 / 양방향 전송 가능
- 통신망 하나가 고장 시 전체 통신망 마비
- 단말장치 추가 / 제거, 기밀 보호 어려움
■ 트리/계층 분산형
- 나뭇가지 모양으로 계층적 연결 / 분산처리 시스템 구성 방식
- 확장이 많으면 트래픽 (통신량) 과중됨
■ 망/매쉬 = 그물/완전형
- 모든 지점의 단말기를 서로 연결 / 빠른 응답시간, 높은 연결성
- 통신량이 많은 경우 유리함 (공중 데이터 통신망)
- 회선 장애 발생 시 다른 경로로 전송 /높은 보안성 및 안정성
- 단말 장치 추가/제거 어려움 (낮은 확장성)
▶ 동기/비동기 전송
구분 | 동기 | 비동기 |
전송 단위 | 데이터 블록 단위 | 문자 단위 |
동기 제어 방식 | 클럭 동기 | Start bit, Stop bit |
통신 속도 | 고속 | 저속 |
회로 복잡도 | 복잡 | 단순 |
휴지 기간 | 블록 간 휴지 기간 없음 → 높은 전송 효율 |
문자 간 휴지 기간 존재 가능 → 낮은 전송 효율 |
예시 | 데이터 통신망, 전화 교환망 | 편지, 이메일 |
전송 방식 | 문자 동기 방식 (SYN, STX, ETX) 비트 동기 방식 |
- |
▶ 비동기 전송 모드 (ATM, Asynchronous Transfer Mode)
- 자료를 일정한 크기(Cell)로 정한 후 순서대로 전송 / 멀티미디어 서비스 적합
- Cell: 고정 길이 패킷 크기 53 Byte (페이로드 48Byte + 헤더 5 Byte)
- 단순한 처리 방식 / 고속망 적합 / 실시간 및 비실시간 서비스 제공 기능
- 고정 비트레이트(CBR) 및 가변 비트레이트(VBR) 모두 처리 가능
▶ IPv4 / IPv6 특징
IPv4 | IPv6 |
10.97.135.183 (0~255 = 256개 = 8Bit) |
2544::D6::4B::13F:2C4F 0000~FFFF (각 자리를 :콜론으로 구분) |
10진수 (0~9) | 16진수 ( 0~9 + A~F ) |
8 Bit * 4개 = 32 Bit | 16 Bit * 8개 = 128 Bit |
유니, 멀티, 브로드 캐스트 | 유니, 멀티, 애니 캐스트 |
* IPv6는 주소의 확장성/융통성/연동성이 높으며, IPv4 대비 전송 속도가 빠름, 인증성/기밀성, 데이터 무결성으로 보안 문제 해결 가능, 패킷 크기 제한 없으며 등급/서비스별 패킷 구분 가능 → 품질 보장 용이
▶ 캐스팅 전송 방식
유니캐스트 | 일 대 일 통신 (단일통신 / 단일수신) |
멀티캐스트 | 일 대 다 통신 (단일송신 / 다중수신) |
브로드캐스트 | 호스트가 속해 있는 네트워크 전체를 대상으로 패킷 전송 |
애니캐스트 | 일 대 일 통신 (수신 가능한 노드 중 가장 가까운 한 노드와 통신) |
▶ 프로토콜 (Protocol)
정보 교환을 위해 무엇을, 어떻게, 언제 통신할 것인지 (구문, 의미, 순서)를 정한 통신 규약
[기능]
- 흐름제어 : 패킷 흐름(전송량/속도)를 조정하여 송수신 안정성 유지
- 동기화 : 송/수신이 같은 상태를 유지
- 오류 제어 :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, 복원/정정
▶ 흐름 제어 방식
Stop and Wait | - 수신 측 확인 후 다음 패킷 전송 -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 전송 |
Sliding Window | - 수신 측 확인 없이 사전에 정해진 패킷 수 만큼 연속적으로 전송 - 한 번에 여러 패킷을 동시에 전송 가능 - 긍정 수신 시 윈도우 크기 증가 / 부정 신호 시 윈도우 크기 감소 |
Slow start | - 정상 패킷 전송 시 혼잡 윈도우 크기를 패킷마다 1씩 증가시키나 혼잡 현상 발생 시 혼잡 윈도우 크기를 1로 줄임 |
Congestion Avoidance | - 네트워크 내 패킷의 지연이 너무 높아 트래픽이 붕괴되지 않도록 패킷의 흐름을 제어하는 트래픽 제 어 |
▶ 전송 오류 제어 방식
- 전진 오류 수정 (FEC, Foward Error Correction)
: 수신 측에서 스스로 오류 검출 후 수정한느 방식 (송신 측에 별도 통보 X)
ex. 해밍코드 / 상승코드
- 후진 오류 수정 (BEC, Barkward Error Correction)
: 오류 발생 시 송신측에 재전송 요구
ex. 패리티 검사 / CRC (Cyclic Redundancy Check) / 블록 합
▶ 오류 검출 방식
해밍 코드 | - 수신측에서 오류 검출 후 자동 수정 / 1비트 오류 수정 가능 - 검출 가능 최대 오류 수 = 해밍 거리 - 1 |
상승 코드 | - 순차적/한계값 디코딩 사용 / 여러 비트의 오류 수정 가능 |
패리티 검사 | - 7~8개 비트로 구성된 데이터 블록 끝에 특정 패리티 비트(짝수/홀수)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|
순환 중복 검사 (CRC) |
- 다항식을 통해 산출된 값으로 오류 검사 (집단 오류 해결) - 데이터 뒤 오류 검출코드 FCS (Frame Check Sequence) 추가 |
블록 합 | - 짝수개 비트 오류 검출 불가한 패리티 검사를 개선한 방법 - 데이터 블록의 수평/수직 패리티 비트 추가 |
■ Oauth
- 다양한 플랫폼의 특정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제공하지 않고 제 3자 클라이언트가 사용자의 접근 권한을 위임 받을 수 있는 표준 프로토콜 (사용자 인증에 사용되는 표준 인장 방법 /공개 API로 구현)
■ IPC (Inter-Process Communication)
- 실행 프로세스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
- 종류 : 파이프, 메세제 큐, 공유 메모리, 세마포어, 소켓
■ Ad-hoc Network
- 기지국/액세스 포인트와 같은 네트워크 장치가 필요하지 않고, 멀티 홉 라우팅 기능에 의해 무선 인터페이스가 가지는 통신 거리상의 제약 극복
- 긴급 구조, 긴급 회의 전쟁터에서긔 군사 네트워크에 활용
▶ IEEE 802 LAN 표준안
802.2 | 논리 링크 제어 (LCC) | 802.6 | 도시형 통신망 (MAN) |
802.3 | CSMA/CD | 802.8 | Fiber Optic LANS |
802.4 | Token Bus | 802.9 | 종합 음성/데이터 네트워크 |
802.5 | Token Ring | 802.11 | 무선 LAN |
▶ OSI 참조 모델 (7계층)
TCP/IP 4계층 | ||
응용 계층 (Application) |
응용 프로그램이 OSI 환경에 접속 가능한 서비스 | <응용 계층> Telnet / FTP HTTP / POP SMTP DHYCP / SNMP DNS |
표현 계층 (Presentation) |
응용 세션 간 코드/데이터 변환, 데이터 암호화/압축 | |
세션 계층 (Session) |
컴퓨터 간 세션/연결을 생성ㅇ/유지/종료하여 적절한 통신 상태 유지 | |
전송 계층 (Transport) |
종단(END-to-END) 간 투명한 데이터 전송/전달 주소 설정 / 다중화 / 오류 제어 / 흐름 제어 수행 | <전송 계층> TCL / UDP |
네트워크 계층 (Network) |
개방 시스템 간 네트워크 연결을 관리 / 데이트 교환 경로 설정(Routing), 트래픽 제어, 패킷 정보 전송 | <인터넷 계층> IP / ICMP ARP / RARP |
데이터 링크 계층 (Data link) |
송/수신 간 속도 차이 해결 위한 흐르 제어 기능 프레임 동기화 / 오류 제어 기능 / 노드 간 프레임 전송 → 물리적 주소 (MAC) 설정 |
<네트워크 액세스> HDLC / PPP LLC |
물리 계층 (Physical) |
전송에 필요한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 특성을 정의 데이터를 0과 1의 전기적 신호로 변환 |
▶ HDLC 프로토콜 : High Level Data Link Control
- 대표적 데이터링크 프로토콜 / 비트 동기 방식
- BSC (프레임 전송 제어 문자 삽입) / LAP-B (패킷 교환망) / LAP-D (ISDN 에서 사용)
- PPP (전화 회선을 이용간 PC간 연결) / LLC (LAN 프로토콜)
■ [HDLC 링크 구성]
- 불균형 (1 대 다 구성) / 균형 (1 대 1 구성)
* 주국 : 데이터 전송 명령 수행 / *종국 : 명령에 응ㄷ답 / *혼합국 : 명령과 응답 모두 처리
■ [HDLC 전송 모드]
정규 응답 모드 : NRM (Normal Response Mode) |
주국과 종국의 관계 (불균형) → 종국에서 데이터 전송 시 주국 허락 필요 |
비동기 균형 모드 : ABM (Asynchronous Balanced Mode) |
대등한 혼합국 간의 관계 (균형) → 양쪽에서 명령과 응답 모두 전송 가능 |
비동기 응답 모드 : ARM (Asynchronous Response Mode) |
불균형 모드 / 종국이 주국의 허락 없이 데이터 전송 및 송신 가능하나 제어 기능은 주국만 허용 |
▶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
IP | - Internet Protocol / 전송할 데이터에 주소 지정하고 경로를 설정 - 비연결형 데이터그램 방식 / 신뢰성 보장 X / 패킷을 분할 및 병합 - 헤더 체크섬(header checksum) 제공 / 데이터 체크섬은 제공 X |
ICMP | -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/ 헤더 8Byte - IP와 함께 통신 간 오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 등 제어 메시지 관리 |
ARP | - Address Resolution Protocol - 호스트 IP 주소를 네트워크 접속 장비의 물리적 주소(MCA)으로바꿈 |
RARP | - 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- ARP 반대로 물리적 주소(Mac Address)를 IP즈소로 변환하는 기능 |
IGMP | -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- 멀티 캐스트 지원한느 호스트/라우터 간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 |
RIP | - Routing Informanion Protocol - 최소 Hop count (최단거리) 경로로 라우팅하는 프로토콜 |
NAT | - Network Address Translation (네트워크 주소 변환) - 사설 네트워크에 속한 IP를 공인 IP 주소로 변환한느 기술 → 1개의 정식 IP 주소에서 다량의 가상 사설 IP주소를 할당 / 연결 |
▶ 전송 계층 프로토콜
TCP | -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/ 양방향 서비스 제공 - 순서 제어 / 오류 제어 / 흐름 제어 기능 → 높은 신뢰성 - 프로토콜 헤더는 기본적으로 20~60 Byte - 패킷 단위의 스트림 위주 전달 |
UDP | - User Datagram Protocol /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- TCP 대비 단순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 적고, 전송 속도 빠름 (제어 X) - 실시간 전송 유리 / 신뢰성 보다는 속도가 중요한 네트워크에 활용 |
RTCP | - Real-time Control Protocol / RTP 패킷의 전송 품질 제어 - 세션에 참여한 각 참여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제어 정보 전송 |
▶ 응용 계층 프로토콜
Telnet (23) | 다른 컴퓨터 접속 후 원격 서비스 제공 / 가상의 터미널 기능 수행 |
FTP (21) | File Transfer Protocol /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 (컴퓨터-인터넷) |
HTTP( 80) | Hyper Text Tran sfer Protocol / WWW 내 HTML 문서 송수신 위한 프로토콜 / GET과 POST 메서드를 통해 메시지 주고 받음 |
SMTP (25) |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/ 전자 우편 교환 서비스 |
DNS | Domain Name System / 도메인 네임을 IP 주소로 매핑하는 시스템 |
SNMP | 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l TCP / IP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 (네트워크 기기 정보 전송 규약) |
DHCP | IP주소 및 TCP/IP 프로토콜의 기본 설정을 클라이언트에게 자동 제공 |
▶ IP 헤더 구조
버전 (Version) |
사용 중인 프로토콜 버전 (ex. IPv4 / IPv6) |
헤더 길이 (Hedaer Length) |
IP 헤더의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표현 (20~ 60 Byte) |
서비스 유형 (Service Type) |
요구 서비스 품질 지정 (패킷의 전송 우선순위 제공) |
전체 패킷 길이 (Packet Length) |
IP 헤더 + 데이터 포함된 전체 IP 패킷 길이 |
식별자 (Identificatioin) |
전송 패킷을 식별하기 위한 부여된 일련번호 (16 Bit) |
플래그 (Flags, DF/MF) |
단편화(분할) 상태를 표현 |
단편 오프셋 (Fragmentation Offset) |
단편화(분할)된 패킷들의 순서를 지정 |
수명 (Time to live, TTL) |
패킷이 네트워크를 통과할 수 있는 마은 라우터의 최대 개수 |
프로토콜 타입 (Protocol Type) |
데이터에 포함되는 상위 프로토콜 종류 표현 - Ex. 1 = ICMP / 2 = IGMP / 6 = TCP / 17 = UDP |
헤더 체크섬 (Header Checksum) |
헤더 필드의 오류 발생 유무 검사 |
발신지/목적지 주소 (Souce / Destination IP Address) |
패킷을 보낸/받는 IP 주소 |
■ IPv4 헤더 구조

▶ TCP 헤더 구조
송신지 포트 (Souce Port) |
출발지 포트 번호 |
수신지 포트 (Destination Port) |
목적지 포트 번호 |
일련 번호 (Sequence Number) |
송신자가 지정한 순서 번호로 몇 번째 데이터인지 전달 송신자 → 수신자 / 원활한 흐름 제어 목적 |
확인 응답 번호 (Acknowledgement Number) |
수신자 → 송신자에게 다음 번 데이터가 몇 번째인지 전달 |
헤더 길이 (Data Offset) |
TCP 헤더 길이 (실제 데이터 상에서의 TCP 세그먼트의 시작 위치의 오프셋) |
예약된 필드 (Reserved) |
현재 사용하지 않는 필드 |
윈도우 크기 (Windows) |
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 |
체크섬 (Checksum) |
패킷의 오류 검출 코드 |
긴급 포인터 (Urgent Pointer) |
긴급 데이터 처리 목적 (URG 플래그 비트가 지정된 경우에만 유효) |
TCP 플래그 | URG : 긴급 데이터 존재 / ACK : 승인 비트 PSH : 밀어 넣기, 즉각 전송 요구 / RST : 연결 초기화 비트 SYN : 연결 동기화 비트 / FIN : 연결 종료 비트 |
■ TCP 헤더 구조

▶ 패킷 교환 방식
■ 가상 회선 방식 (VC, Virtual Circuit)
- 별도의 가상 회선으로 송/수신 간 데이터 전달
- 전송 완료 후 가상회선도 종료 → 패킷 전송 전 논리적 통신 경로를 미리 설정
■ 데이터 그램 방식 (Datagram)
- 정보 전송 단위 : 패킷 (규격화 및 고정된 길이)
→ 연결 경로 사전 설정 없이 각 패킷을 순서에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전송
▶ 라우팅 (Rounting)
송수신 호스트 간 패킷 전달 경로를 선택
- IGP (Interior Gateway Protocol) : 하나의 AS (Autonomous System, 동일 그룹) 내 라우팅 정보 교환
- EGP (Exterior Gateway Protocol) : 서로 다른 AS 간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는 프로토콜
IGP | RIP (Routing Informantion Protocol) |
- 거리 벡트 라우팅 프로토콜 - 최대 15홉 지원 - 최단 경로 탐색으로 Bellman-Ford 알고리즘 사용 - EGP 보다는 IGP에 해당 -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 적합 |
OSPF (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) |
- RIP 단점 개선 목적 - 대규모 네트워크네 널리 사용 - 실시간 노드 간 거리, 링크 상태 반영 - 다익스트라 (dijkstra) 알고리즘 사용 |
|
EGP | BGP (Border Gateway Protocol) |
- 대규모 네트워크 적합 - Path Vector 기반 라우팅 - 다양한 경로 속성 고려한 최적 경로 설정 |
▶ VPC 관련 프로토콜
L2FP | - Layer 2 Forwarding Protocol - Cisco 사에서 개발 / UDP 사용 |
PPTP | - Point-to-Point Tunneling Protocol - MS사 개발 /일 대 일 통신 지원 |
L2TP | - Layer 2 Tunneling Protocol - L2FP와 PPTP의 기능 결합 - 인터넷 내 두 지점 간 가상의 터널을 만들어 통신을 안전하게 전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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